2014. 1. 24.

ceci n'est pas une pipe 3



 
III. 클레, 칸딘스키, 마그리트
    
 
내 생각에는 두 개의 원칙이 15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서양회화를 지배해왔다. 첫 번째 원칙은 조형적 재현(유사[닮음] ressemblance)를 함축한다)과 언어적 지시(유사를 배제한다) 사이의 분리를 단언한다. [...] 본질적인 것은 언어 기호와 시각적 재현이 대번에[단번에, 동시에]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언제나 하나의 [특정] 질서가 형태에서 담론으로 혹은 담론에서 형태로 가면서 그것들[양자]를 위계화한다. 바로 이 원칙의 절대성을 클레가 부숴버린 것인데, 형상들의 중첩과 기호들의 구문을 불확실하고 가역적이며 부유하는 공간(, 책면이자 동시에 화폭이고, 평면이고 동시에 부피이며, 바둑판처럼 그어진 공책의 선이자 동시에 토지 지적부이고, 역사이자 동시에 지도인 공간) 안에서 강조함으로써 그렇게 했다. [...] 문제되고 있는 것은 똑 같은 체계 조직 속에 유사에 의한 재현과 기호에 의한 지시의 교차이다. 그것은 화폭의 공간과는 아주 다른 공간에서 그들이 서로 만난다는 것을 가정한다.”(39-42)

 
 l'explication 설명 [바깥으로 접기]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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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condition humaine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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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l'incendie 화재 1943






le séducteur 1950 유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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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sophie dans le boudoir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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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l'art de la conversation 대화의 기술 1950



rêve 꿈
crevé 파열된
trêve 휴전





50

le soir qui tombe 떨어지는 저녁 1934




52

personnage marchant vers l'horizon 지평선을 향해 걸어가는 사람 1928-1929



[총-구름-의자-수평선-말]


54. l'alphabet des révélations 묵시의 알파벳  1929






57. 1936 l'usage de la parole 말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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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n 경전 대포 멋진
corps de femme  여성의 육체
arbre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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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sil (엽)총
nuage 구름
horizon 지평선
cheval 말
chaussée 신발


Le masque vide, 빈 가면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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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el 하늘
corp humain (ou forêt) 인간의 육체 (또는 숲)
façade de maison 집의 정면
rideau 장막




* clef des songes 꿈의 열쇠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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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cacia 아카시아
la lune 달
la neige 눈
le plafond 천장
l'orage 돌풍
le désert 사막

 
 
56.


paul kle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Paul Klee (1879–1940) - 글과 그림의 분리를 파괴


http://en.wikipedia.org/wiki/Klee



In den Häusern von St. Germain, 생제르맹의 집들 1914




Villa R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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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ild man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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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ecio, 노인 1922





1923 Station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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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ichen in Gelb 노란 기호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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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 und Feuer 죽음과 불, 1940








 
오랫동안 회화를 지배해 온 두 번째 원칙은 유사하다는 사실재현적 관계가 있다는 확언사이의 등가성(等價性)을 제시한다. [...] 본질적인 것은 유사와 확언을 떼어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원칙으로부터의 단절을 우리는 칸딘스키의 공으로 돌릴 수 있다. 우선, 칸딘스키는 교회라는 대상, 다리라는 대상, 혹은 활을 든 기병-사람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사물들이라고 말했던 그 선들과 그 색채들을 더욱 더 고집스럽게 확인함으로써 유사와 재현의 관계를 동시에 지워버린다. 다음, 그의 확언은 어떤 유사에도 기대지 않으며, 누가 이게 무엇이오라고 물어보면 즉흥improvisation’이라든지 구성composition’이라든지 그것을 만든 몸짓과 관련하여서만, 혹은 붉은 형태’, ‘삼각형들’, ‘오렌지색 보랏빛처럼 거기 있는 것과 관련해서만, 혹은 결정적 장미’,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노란 중간’, ‘장미빛 보상등의 내적 긴장이나 관계에 의해서만 대답할 수 있는, 그런 날 것 그대로의 확언이다.”(42-43).
 
 


59.

kandinsky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Wassily Wassilyevich Kandinsky (1866–1944) - 그림과 제목의 등가성(等價性)을 파괴

http://en.wikipedia.org/wiki/Wassily_Kandinsky


composition 구성 viii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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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isation: green center 즉흥: 초록색 중심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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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balancing 하얀 균형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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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ompe-l'oeil

http://en.wikipedia.org/wiki/Trompe-l%27o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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